메뉴

프로젝트 캠페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성공사례

이젠 가구 속도 확인하세요~ 동화에코보드 캠페인 사이트

2016-08-25조회수 30,762

 

 

 


Situation (Problems to be solved)

사람들은 가구를 고를 때 가격 또는 디자인을 보고 산다. 나무로 만드는 제품 다 똑같지 않을까? 나무는 자연 소재인데.. 유해 성분이 있을까? 라고 사람들은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새집 증후군 못지 않게 새가구 증후군에 대한 피해가 생겨나고 있어 새가구 증후군에 대한 사람들의 경계가 필요한 실정이다. 새가구 증후군은 새가구 자재인 비친환경 가구 자재(합판)에서 포름알데히드가 나와서 아토피 등의 새가구 증후군을 일으키는 것이다. 좋은 가구를 위해서는 친환경 자재 사용이 필요한데 현재 한국에서는 친환경 자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가구 자재에 대한 ‘친환경 등급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정보와 인식 부족으로 새가구를 고를 때 자재보다는 가격과 디자인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동화기업 동화에코보드에서 친환경 가구에 대한 필요성과 친환경 자재 고르는 법에 대한 소비자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Mixed Technique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캠페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WOM(Word of Mouth) 프로모션 이벤트으로 소비자들에게 새가구 고르는 법에 대한 인지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소구를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매체 광고와 커뮤니티 스폰서쉽을 통해서 좋은 가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새가구 고르는 법에 대한 관심과 동화에코보드 사이트 방문을 할수 있도록 기획 설계되었다.  

 

 

 

 How to create WOM

동화에코보드 캠페인 사이트에서 소비자들이 새가구 고르는 법에 대한 필요성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서 ‘인지  이해(체험)  공감  전파’의 네단계를 통해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였다. 커뮤니케이션 컨셉은 주부인 메인 타켓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부가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아이를 활용한 배너 및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인지 단계에서는 온라인 타켓에게 배너 광고를 통해서, 캠페인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인트로 화면을 통해서 새가구 고르는 법, 아이를 위해 새가구를 골라야 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여, 사이트 내 이벤트 및 컨텐츠를 좀 더 쉽게 그리고 관심있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소비자들의 캠페인 메시지 이해와 공감을 위해 ‘에코보드체험게임’과 ‘에코릴레이톡’을 진행하였다. 에코보드체험게임은 일반 가정에 속을 알 수 없는 가구를 집안에 넣으면 친환경 VS 비친환경 가구에 따라 친환경 등급과 아이의 표정이 달라지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타겟에게 가구 선택 시 속을 확인해야 함을 알려주었고, 동참 메시지와 자녀에게 메일을 보내게 함으로써 이벤트를 통해 알고 체험하게 된 메시지를 강화하도록 하였고, 이는 블로그 스크랩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동화에코보드 캠페인 메시지를 전파하도록 하고, 직간접적으로 관련 대화를 이끌어 냈다.

 

 

 

에코릴레이톡은 소비자들에게 새가구 증후군, 포름알데히드, 새가구 고르는 법의 중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게하여 의견 교류 뿐만 아니라 인식을 강화시켰고 다짐 메시지을 공유하여 기존에 가격과 디자인 중심으로 가구 골랐던 소비자 태도를 변화시키게 되었다.

 


 

Results (정량 & 정성)

 

 

페인의 온라인 정량적인 성과는 On-line WOM Reach는 목표 대비 136% 달성하였고 Viral 수치도 386% 달성, Viral view 또한 목표 대비 380% 달성하였다. 온라인 C/S의 경우도 ‘동화에코보드’ 검색 시 블로그와 까페에 노출 증가 ( 오픈전 : 27 -> 현재 : 959)했으며, ‘동화에코보드’ 키워드로 검색 시 블로그 첫페이지 점유율 90% 지속적 유지되었다.

 



캠페인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 조사한 결과, ‘포름알데히드는 아토피나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라는 것’이라는 항목의 이해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어, 새가구 증후군 및 포름알데히드의 위험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나아가 새가구 선택 시 친환경 자재를 선택해야 함을 공감하게 되었다.

 


 

 

INSIGHT"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 "새가구"에 대한 무인지, 인식을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을 하는데 주력했다.

가구 소재는 가구를 만드는 회사와 가구자재를 파는 "동화기업"과 같은 곳의 B2B 시장으로 기존에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았으나,

점점 소비자의 정보검색과 상품 선택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때, "소비자들에게 포름알데히드 방출이 높은 나무소재"가 아니라 친환경 에코보드라는 E0 보드로 된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부분을 알림으로써, 역으로 가구 회사들이 "E0보드"를 가구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는것이 주요 전략이었다. 당시에 Table의 영향력자와 같은 분들이 오프라인으로 각 한샘,에넥스 등 가구 매장에서 E0 보드에 대한 점원, 점장에 문의활동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으며, 현재 약 7-8년이 흐른 지금, 한샘은 전 품목이 E0 보드로 바뀐것을 보았을때 당시에도 뿌듯하였지만,

지금 다시 이 프로젝트를 보는 시점에서도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와 관심이 업계에서 자재 선택의 변화까지 일으키는 힘을 발휘" 한다는 것에 아직까지도 매우 자부심이 있는 프로젝트로 기억된다

 

 

Company : 동화기업       ㅣ       Brand : 동화에코보드       ㅣ       기간 : 2009

 

전략기획 : 동화기업팀     ㅣ     웹기획 : 한은정 대리     ㅣ     디자인 : 김병준 차장     ㅣ     프로그램 : 염제헌 부장     ㅣ     카피 : 동화기업팀     ㅣ     AE : 진경석 사원     ㅣ     CM(Conversation Management) : 한은정 대리      ㅣ     작성자 : 한은정 대리

추천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