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프로젝트 캠페인 스푼교환샵 마이테이블

소비자 인사이트

숏폼 마케팅이 도파민 피커를 사로잡는 비결은?

2024-11-26조회수 4,588





서론


숏폼

1분 미만의 영상을 의미하는 숏폼(Short Form)은 짧은 영상 시간 안에 핵심만 담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빠르게 자신에게 맞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한정된 시간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재미를 얻으려 하는 *도파민 피커를 락인시켜 꾸준하게 확장되고 있다. 2023년 12월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숏폼 콘텐츠 시청자는 국민의 75%이며 6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도 절반 이상이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을 정도로 전 연령층에서 소비되고 있다. 


숏폼 활용 마케팅

숏폼의 인기가 높아지며 숏폼 영상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생기고, 기업에서도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확장되면서 단순히 재미만을 위해 콘텐츠를 즐기는 것을 넘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군에서 매출을 만들고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숏폼 마케팅의 영향력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할 때 영상을 시청하는 소비자가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구매 가능성이 3.6배 높게 나타났다. 사용자의 인터넷 내역 및 주요 관심사를 바탕으로 한 알고리즘에 시청자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의 영상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품을 인지하고, 나아가 실제 구매까지 연결되는 것이다. 


숏폼 마케팅의 확장 ‘숏핑’

숏폼 마케팅이 더욱 확장되며, 유통업계에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하며 숏핑 (Short-pping) 트렌드가 생겨나기도 했다. 숏핑은 숏폼과 커머스 기능을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 쇼핑에 따르면 2022년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 ‘숏클립’ 도입 후 거래액이 1254% 증가하며 숏폼과 커머스 기능의 융화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기능으로서 꾸준하게 발전할 것이다. 


숏폼 마케팅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상황에서 Table.에서는 2024년 5월 2040 여성 600명을 대상으로 숏폼 마케팅 주제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숏폼 마케팅에 대한 현재 소비자들의 인식과 행태를 확인하여 소비자들과 기업 마케터들에게 숏폼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기획하였다. 


본론

 시청 숏폼 콘텐츠 요리/레시피/먹방/맛집 콘텐츠, 패션 뷰티 콘텐츠, 제품 브랜드 후기 리뷰, 숏폼 미시청자는 가장 적은 응답을 보임

평소 시청하는 숏폼 콘텐츠로는 요리/레시피/먹방/맛집 콘텐츠(64.3%), 패션/뷰티 콘텐츠(44.0%), 제품 및 브랜드 후기/리뷰 콘텐츠(43.3%) 순으로 응답되었으며, 그 중 숏폼을 시청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인원이 8.3%로 응답되었다. 숏폼을 활용한 의식주 관련 콘텐츠 및 제품 정보성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대다수의 응답자가 숏폼을 시청하는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령별 시청 숏폼 콘텐츠 20대 패션 뷰티. 제품 브랜드 후기 리뷰, 유머 예능 게임 드라마 영화 연예인 가수, 일상 vlog, 챌린지 콘텐츠에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 30대는 요리 레시피 먹방 맛집, 반려동물, 영유아 아동 콘텐츠 40대는 숏폼 미시청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남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는 패션/뷰티, 제품리뷰, 유머/드라마/연예인, 일상, 챌린지 콘텐츠를, 30대는 요리/먹방/맛집, 반려동물, 영유아/아동 콘텐츠, 40대는 숏폼 미시청 한다는 응답이 비교적 높게 응답되었다. 알고리즘을 통한 자신의 관심사가 끊임없이 노출되는 숏폼의 특성에 따라 각 연령대별로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숏폼 광고 시청시 관심 콘텐츠 요리 맛집 레시피 1위 뷰티 미용 메이크업 2위 식품 음료 3위

숏폼을 시청하는 응답자 중 제품 또는 브랜드 후기/리뷰, 광고/협찬 콘텐츠 시청 시 관심이 있는 카테고리로 요리/맛집/레시피(52.4%), 뷰티/미용/메이크업(47.0%), 식품/음료(39.9%) 순으로 높은 응답을 보였다. 생략된 하위응답으로는 가전/IT(4.1%), APP/GAME(2.7%), 럭셔리(2.0%), 자동차/튜닝용품(1.4%), 시니어 용품/서비스(1.4%)가 응답되었다. 

 연령별 숏폼 광고 시청시 관심 콘텐츠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요리/맛집/레시피, 뷰티/미용, 패션/잡화 광고 콘텐츠에, 30대는 운동/다이어트, 영유아/아동용품에, 40대는 주방/생활용품, 반려동물, 교육/문화/도서 광고 콘텐츠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인다고 응답했다. 평소 시청하는 콘텐츠와 관련된 카테고리의 광고 콘텐츠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 확인할 수 있었다. 

 숏폼 광고 시청후 행동변화 제품 호감 및 궁금증, 제품 정보 추가서칭, 제품 구매욕구 생성, 쇼핑몰이나 매장에서 보고 구매, 소셜 계정 구독, 매장 방문, 제품 바로 구매, 제품 친구 추천

숏폼으로 제품 후기/리뷰, 광고/협찬 콘텐츠 시청 후 행동변화에 대한 질문에서 시청 후 제품 호감 및 궁금증(93.2%)이 가장 많은 경험을 했다고 응답되었다. 제품 정보 추가 탐색경험(90.5%), 제품 구매 욕구(90.2%) 순으로 응답되었다. 반면 제품추천(49.7%), 바로 구매(50.0%) 경험은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을 보였다. 

 연령별 숏폼 광고 시청후 행동변화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가 제품 추가 서칭 경험, 지인추천, 구매욕구, SNS계정 구독 경험이 다른 연령대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응답되었다. 30대와 40대는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을 보인 문항이 없어 20대가 숏폼 광고/홍보 영상에 대한 효과가 30대,40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브랜드 추가 서칭경로 검색창에서 브랜드명 제품명 직접 검색, 영상 본문에 삽입된 링크를 통해 검색, 업로드의 프로필 바로가기 링크, 오프라인 매장 방문, 찾아본 경험 없음

숏폼 광고 콘텐츠 시청 후 해당 제품 또는 브랜드 서칭 경로는 검색창에서 직접검색(72.3%)이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연령별 브랜드 추가 서칭경로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찾아본 경험이 없음, 30대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 40대는 영상 본문에 삽입된 링크를 통해 추가 서칭을 한다고 응답했다.

 주사용 숏폼 플랫폼 인스타그램 릴스가 가장 높음, 유튜브 숏츠, 네이버 클립, 틱톡 순

주로 사용하는 숏폼 플랫폼은 인스타그램(45.8%)와 유튜브(42.4%)순으로 높게 응답되었다. 

 연령별 주사용 숏폼 플랫폼

연령별 주사용 숏폼 플랫폼으로 20대는 유튜브, 30대는 인스타그램, 40대는 네이버가 상대적으로 높게 응답되었다.

 연령별 선호 브랜드, 아이스크림 브랜드 순위, 아이스크림 순위, 브랜드 순위, 하겐다즈, 베스킨라빈스, 나뚜루, 끌레도르, 라라스윗, 요거트아이스크림의정석, 요아정, 매그넘, 벤엔제리스, 요거트월드, 헤일로탑

숏폼 플랫폼 사용 이유는 정보 서칭(23.0%), 동영상 클립 배포/시청(18.8%), 제품 후기/리뷰 서칭(14.1%) 순으로 응답되었다. 

  숏폼 플랫폼 사용이유 랜덤샘플은 동영상 클립을 배포하거나 자신이 보기위해서, 정보서칭,, 정보 공유를 위해서 테이블 회원은 정보서칭, 제품 후기 리뷰 서칭, 정보공유를 위해서 플랫폼 사용한다고 밝힘

일반 응답자와 테이블 응답자간의 차이도 존재했다. 일반 2059 여성 응답자는 숏폼 플랫폼 사용 이유를 동영상 클립 배포 및 시청(24.8%), 정보서칭(22.9%), 정보공유(13.2%) 순으로 높게 응답한 반면, 테이블 2059 여성 응답자는 정보서칭(23.1%), 제품후기/리뷰 시청(15.7%), 정보공유(14.3%) 순으로 높게 응답하며 제품 리뷰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테이블 회원의 성향을 확인할 수있다. 


 숏폼 제작 콘텐츠 카테고리 전체 응답자중 41.7%가 숏폼 제작 및 업로드 경험이 없다고 응답함 제작한다고 응답한 인원은 요리 레시피 먹방 맛집 콘텐츠, 제품 브랜드 후기 리뷰 콘텐츠, 일상 Vlog콘텐츠 순으로 제작한다고 응답

숏폼 영상 업로드 미경험자는 전체 응답자 중 41.7%를 차지하였다. 숏폼 영상 제작 및 업로드 경험자가 주로 업로드하는 콘텐츠 영상 내용은 요리/레시피/먹방/맛집 콘텐츠가 23.6%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연령별 숏폼 제작 콘텐츠 카테고리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유머/게임/예능/드라마 콘텐츠, 30대는 요리/레시피/먹방, 영유아/아동 콘텐츠, 40대는 제품, 브랜드후기/리뷰 콘텐츠에 타 연령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응답했다.


  숏폼 제작 콘텐츠 카테고리 랜덤샘플은 경험 없는 인원이 가장 많음 제작시 일상 Vlog가 가장 많았음 테이블 회원은 제작 경험 없음이 랜덤샘플대비 매우 적음 제작 콘텐츠는 요리 레시피 먹방 맛집이 가장 높음

일반 응답자는 숏폼 제작 및 업로드 경험 없음 비율이 64.7%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 반면, 테이블 회원 응답자는 20.3%로 상대적으로 숏폼 제작 경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 경험 콘텐츠로는 일상/Vlog(10.2%), 유머/드라마/연예인(9.8%)로 나타난 반면, 테이블 회원은 요리/레시피/맛집(36.4%), 제품,브랜드 후기/리뷰(34.6%)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숏폼 제작 및 업로드 하지 않는 이유 숏폼 영상 제작할줄 몰라서가 가장 높은 응답 차지 숏폼 영상이 너무 짧아 원하는 정보를 모두 담기 어려움이 있어서가 그 다음으로 나타남

숏폼 제작 및 업로드 하지 않는 이유로는 제작 방법을 몰라서(46.4%), 원하는 만큼의 정보를 담기 시간이 부족해서(27.6%) 순으로 응답됨.



결론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숏폼 영상 시청자들에게 숏폼 영상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가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들이 숏폼을 활용하는 행태에 대해 확인해볼 수 있었다. 이번 조사 자료를 기초로 삼아 효과적으로 숏폼을 활용해 어필할 수 있는 연령별 니즈를 기반한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숏폼 광고 영상으로 관심있는 카테고리로 요리/맛집/레시피(52.4%), 뷰티/미용/메이크업(47.0%), 식품/음료(39.9%)순으로 높으며 반대로 응답이 낮았던 카테고리로는 시니어용품/서비스(1.4%), 자동차/튜닝용품(1.4%), 럭셔리(2.0%)로 비교적 일상 콘텐츠로서의 관심이 낮고, 고가의 고관여 제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숏폼 영상을 통한 제품 홍보가 해당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과 구매욕구를 유도해 추가 정보를 탐색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숏폼이라는 짧은 영상의 한계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고, 짧은 시간안에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을 내리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바로 구매하거나 친구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은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숏폼영상 내에서 전달하지 못하는 추가적인 내용을 소비자가 비교적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함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다 신뢰감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정보 습득의 방식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과거에는 검색사이트에서 텍스트/이미지 위주의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재는 영상/숏폼 등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때문의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텍스트 위주의 간결한 정보제공도 필요하지만, 집중도를 높이고, 알고리즘을 통해 효과적인 인물에게 영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숏폼/영상 위주의 정보 제공도 필요할 것이다.


이번 조사 자료를 통해 증가하는 숏폼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기를 바라는 관련 기업 마케터들에게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 효과적이고 타겟에게 보다 적합한 마케팅을 구현 하는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문의

CX Insight 조현아 jha3696@inuscomm.co.kr

CX Insight 김선영 sykim@inuscomm.co.kr




용어 정리

*도파민 피커: 도파민을 무조건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도파밍과 반(反)도파밍을 선택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를 칭함 (Z세대) 






추천 인사이트